년대 천도교 중심의 조선농민사의 활동을 시작으로 YMCA나 YWCA의 계몽운동, 1929년 조선일보사의 문자보급운동 등으로 이어지는 농민계몽운동을 벌이며 적극적으로 농촌 문제에 참여하였다. 이 과정에서 많은 작가들이 계몽 운동과 농촌의 실상을 작품화함으로써 1930년대에 '농민문학'이라는 한 흐름을
년대 천도교 중심의 조선농민사의 활동을 시작으로 YMCA나 YWCA의 계몽운동, 1929년 조선일보사의 문자보급운동 등으로 이어지는 농민계몽운동을 벌이며 적극적으로 농촌 문제에 참여하였다. 이 과정에서 많은 작가들이 계몽 운동과 농촌의 실상을 작품화함으로써 1930년대에 '농민문학'이라는 한 흐름을
일제의 압제를 거부하고 만주, 간도등 광활한 대륙으로 가서 만선일보를 통해 작품을 발표하여 우리글과 우리말을 살려 민족문학의 뿌리를 지키려 하였다. 특징을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다.
① 친일시
1939년경에 나타나기 시작한 일제 어용 시들은 1941년에 이르면 전 문단에 확산된다. 1940년대의 일제
말과 문체가 모두 거기서 출발하는 것이다. 이러한 시 작품들을 “제 뿌리를 지닌 가운데 보편성도 확보된 시”라고 한다면 여기서 현대성이 문제 될 수밖에 없다. 이렇게 보면 30년대의 우리 시에는 또 하나 개척의 손길을 뻗쳐야 할 서부가 있었던 셈이다. 그것이 현대적인 문체와 의장을 갖춘 가운데